영화

시카고(Chicago, 2002)

Whitman Park 2022. 2. 18. 08:35

2003년 말부터 불법 대선자금 수사가 진행되면서 수많은 정치인·기업인들이 검찰에 소환되고 일부는 구속되었다. 이 과정에서 피의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변호사는 역대 대검 중수부장을 역임한 변호사들이었다. 한때 정치자금 수사를 담당하였던 그들이기에 법의 예봉을 피할 수 있는 비결도 잘 안다는 것일까? 국가기강을 바로 잡던 전직에 걸맞게 사건 의뢰인들에게 검찰신문에 걸려들지 않고 사실을 호도하는 요령을 전수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믿는다.

그러나 변호사가 의뢰인에게 유리하도록 소송사건을 센세이셔널하게 수행하면서 허위증거를 법정에 제시하고 사실관계를 조작한다면 어떻게 될까. 실체적 진실은 은폐되고 죄를 지은 사람이 되레 큰소리치는 사태가 벌어질 것이다. 이와 같이 사법정의와는 거리가 먼 이야기를 다룬 뮤지컬 영화 <시카고>(Chicago, 감독 롭 마샬)가 2003년도 아카데미상을 휩쓸어 화제가 되었다.

 

영화의 줄거리

1920년대 초 시카고에 사는 허영심 많은 록시 하트(르네 젤위거)는 일과 가정 밖에 모르는 성실한 남편이 있음에도 연예계 생활을 동경한다. TV가 등장하기 전에는 화려한 클럽 무대가 바로 연예계였다. 록시는 나이트 클럽 사장을 친구로 둔 프레드에게 잘 보이면 길이 열릴 줄 알고 몸까지 바친다. 그러나 프레드는 단순한 장사꾼으로 록시의 몸에나 관심이 있을 뿐 그녀를 연예계에 데뷔시킬 의사나 능력은 애당초 없었다. 프레드가 그녀의 생각이 허황되다고 비웃자 이에 분개한 록시는 그에게 총을 겨눈다. 집에 돌아온 록시의 남편 에이모스 하트는 아내가 강도를 살해한 줄 알고 자기가 죽였노라고 거짓 자백한다. 그러나 노련한 경찰의 신문 끝에 진상이 밝혀지고 록시는 1급 살인범으로 구속된다.

마침 교도소에는 나이트 클럽의 '마마'로 불리던 벨마 켈리(캐서린 제타-존스) 역시 살인죄로 복역 중이다. 아름답고 매혹적인 시카고 최고의 배우 벨마는 남편이 처제인 친동생과 모텔에서 정을 통하는 장면을 목격하고 총으로 쏘아 죽인 장본인이다.

여자 감방에 수감 중인 살인범들의 사연도 갖가지인데 왜 자기네만 잘못이라고 하는지, 누구라도 그 자리에서는 자기처럼 했을 것이라고 우긴다. 록시는 이러한 장면들이 한갓 쇼 무대처럼 비쳐진다. 그때 여간수장 매트로 모튼(퀸 라티파)이 솔깃한 말을 한다. 벨마의 사건을 수임한 형사전문 변호사 빌리 플린(리처드 기어)에게 사건을 맡기면 쉽게 풀려날 수 있다는 것이다.

 

빌리 플린 변호사는 얼마나 언변이 좋은지 '은의 혀(silver tongue)를 가진 재판정의 왕자'라고 소문이 나 있다. 그는 주로 여성 의뢰인들의 사건을 수임하는데 한 번도 소송에서 진 적이 없다는 말에 록시는 여간수장에게 선뜻 전화상담료 100불을 건넨다.

록시는 남편 에이모스를 졸라 빌리에게 사건을 맡긴다. 수임료가 5천불인데 에이모스는 어렵사리 2천불 밖에 마련하지 못했다며 통사정을 한다. 냉정하게 거절하던 빌리는 얼굴이 예쁜 여자 살인범이 장사가 되리라 생각하고 "아내에 대한 헌신이 눈물겹다"고 말하며 사건을 맡기로 한다. 그리고 록시의 형편이 언론과 배심원들의 동정을 살 수 있게끔 뭐든지 경매에 내놓고 규율이 엄한 수녀학교를 중퇴했다고 말하라 이른다. 빌리는 록시를 접견할 때 그녀에게 배심원들 앞에서는 말조심을 하고 감탄사를 쓰면 좋지 않다는 진술요령부터 가르친다.

빌리는 센세이셔널한 기사에 혈안이 되어 있는 신문기자들에게 훌륭한 먹이감을 던져준다. 수녀원을 중퇴한 록시가 연예계로 유혹하려는 피살자를 정당방위로 살해하지 않을 수 없었다는 말을 퍼뜨린다. 언론의 보도 중심이 벨마 켈리에서 록시 하트로 옮겨지자 벨마는 초조해진다. 자기의 상대가 못된다고 경멸하였으나 석방되어 나가면 '환상의 2인조'로서 공연을 함께 하자는 제안까지 한다. 그 무렵 부유한 여자가 치정극으로 3명이나 살해하고 수감되자 신문들은 새로운 여자 살인범을 경쟁적으로 취재한다.

빌리는 의사를 매수하여 록시가 임신하였음을 발표한다. "여자 죄수가 임신을 하였다니…" 언론과 일반의 관심은 다시 록시에게로 쏠린다. 빌리는 록시에게 법정에서도 아기옷을 뜨개질하는 모습을 보이면 좋을 것이라고 조언한다. 마침 시카고에서는 47년 만에 교수형 당하는 헝가리 출신의 여자죄수가 등장하고 공판을 앞둔 록시는 크게 불안해 한다.

빌리는 록시를 보고 걱정 말라 이르고는 '소송은 일장의 서커스요 마술 같은 쇼'라는 지론에 따라 치밀하게 각본을 꾸미고 검사측이 제대로 이의신청이나 반대신문을 할 겨를조차 주지 않는다. 이 때 록시의 남편이 수상한 임신에 의심을 품고 이혼소송을 제기하자 빌리는 록시에게 이러한 위기상황을 모면하기 위한 연기지도를 한다. 일밖에 모르는 남편에게 싸움을 건 것은 자기 잘못이라고 반성하는 척하고 하며, 사건이 나던 날에는 피살자가 덤비자 남편의 태아를 보호하기 위해 살해한 것이라고 진술하고 증인석에서 쓰러지는 시늉을 하라 이른다.

그때 검사측이 새로운 증인을 세운다. 감방에서 발견했다는 록시의 일기장을 갖고 벨마가 등장한 것이다. 빌리는 이것은 적법절차를 규정한 수정헌법 제4조 위반이라며 주지사가 되려는 검사가 악명 높은 벨마를 봐주는 조건으로 헌법에 어긋난 진술을 유도한 것이라 길길이 뛴다. 진실은 무엇일까? 세기의 재판으로 일컬어진 살인사건 소송에서 마침내 12인의 배심원들은 록시의 무죄를 평결한다.

문제 투성이의 록시 사건은 법원 계단에서 일어난 또 다른 살인사건으로 뒷전으로 밀려난다. 석방된 록시는 벨마와 같이 무대에 올라 선풍적인 인기를 얻는다. 닮은꼴의 두 킬러 쇼걸은 무대 위에서 알 카포네처럼 기관총을 휘두른다.

 

감상의 포인트

이 영화는 형사사건의 실체적 진실발견 노력이 사건 당사자들의 의도에 의해 얼마든지 왜곡될 수 있음을 마치 쇼 무대처럼 보여준다. 원작은 시카고 트리뷴의 기자를 지낸 모린 왓킨스가 1924년에 일어났던 실제 살인 사건을 토대로 쓴 희곡 "시카고"이다. 이 작품은 "시카고"와 "록시 하트"라는 제목으로 두 차례 영화화되었고 나중에 브로드웨이 뮤지컬로 만들어졌는데, 그 작품은 또 1996년에 개작되어 재상연되었다. 2003년에 아카데미상을 6개나 수상(작품상, 여우조연상, 편집상, 음향상, 의상상, 미술상)한 <시카고>는 1996년 브로드웨이 뮤지컬을 영화로 만든 것이다.

이처럼 한 편의 희곡이 여러 차례 영화와 뮤지컬로 만들어진 것은 그 메시지가 강렬하고 풍자가 넘치기 때문이다. 언론은 스캔들과 치정극, 살인사건을 좋아하고, 자칫 자신도 피해자가 될 수 있는 처지에서 돈만 밝히는 변호사와 여기에 놀아나는 사법 시스템을 조롱하는 것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될 것이다. 브로드웨이에서 상연된 1970년대와 1990년대의 뮤지컬에는 이러한 현실비판의식이 강렬하게 반영되어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이 영화에는 알 카포네가 기관총을 난사하던 대공황 직전의 미국 사회상에 대한 일그러진 향수가 더 많이 배어 있는 것 같다.

만일 빌리 플린 같은 변호사가 우리나라 법정에서 활동을 한다면 어떻게 될까. 아무개 변호사를 찾아가면 틀림없이 석방된다는 소문은 그가 법정에서의 언변이 뛰어나다는 것보다 재판부나 검사와 학연, 지연으로 가까워 '봐주기 재판'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크게 기대하는 것 같다. 또 배심원 없이 판사가 주로 서류를 검토하여 심증을 형성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법정에서의 현란한 변론은 효과를 발휘하기가 어렵게 되어 있다.

그보다는 간헐적으로 행해지는 법조비리 수사에서 변호사의 비위사실이 공표되고 재제를 가하는 현실이 빌리 플린 같은 행태를 억제하고 있다. 2000년에 개정된 대한변호사협회의 [변호사윤리장전]에 의하면 "변호사는 의뢰인의 범죄행위 기타 위법행위에 협조하여서는 아니된다"(윤리장전 제14조 1항) 하고, 의뢰인의 행위가 범죄행위 기타 위법행위에 해당된다고 판단된 때에는 즉시 그 협조를 중단하도록(동항 단서) 요구하고 있다. 더욱이 변호사는 "위증을 교사하거나 허위의 증거를 제출하게 하거나 이러한 의심을 받을 언동도 하여서는 아니된다"고 못박고 있다(동 장전 제15조).

빌리 플린처럼 의사를 등쳐서 멀쩡한 사람을 임신했다고 하고, 존재하지도 않는 일기장을 조작하여 법정의 질서를 흐리는 것은 징계 정도가 아니라 형사처벌(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죄, 증거인멸죄 등)을 받아 마땅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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