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 4

오직 사랑에 매여

새해 첫 달 마지막 주일 예배 때 세례 받는 여성의 신앙간증을 들었다.젊어서 대학 다닐 때 채플 시간에 예수님을 알게 되었으나 결혼하고 살다 보니 주님과 멀어졌다.그러다가 큰 아이가 병석에 눕자 주님을 찾게 되었다. 아들이 하나님 품에 안길 때 엄마도 교회 나가라고 간곡히 말했다. 그래서 자기도 하늘나라에 가서 아들을 만나고자 세례를 받게 되었다는 간증이었다.그녀에게 교회는 소망의 언덕이요, 하늘나라는 기쁨의 땅이 될 터였다. 내가 좋아하는 찬양이 바로 그러한 내용이었다. "오직 주의 사랑에 매여"의 가사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1] 오직 주의 사랑에 매여 내 영 기뻐 노래합니다이 소망의 언덕 기쁨의 땅에서 주께 사랑 드립니다 오직 주의 임재 안에 갇혀 내 영 기뻐 찬양합니다이 소망의 언덕 거룩한 땅에..

Talks 2025.01.29

韓中 근현대 회화 비교 감상기

COVID-19 거리두기가 해제된 후 고등학교 친구들과 매달 한 번씩 모여 인문학 테마를 놓고 토론(DG23 Forum 회장 강완)을 하고 있다. 1월은 방학이지만 오프라인으로 모임을 갖기로 하고 주말이 아닌 평일에 미술 전시회를 함께 보는 일정을 잡았다.그동안 여러 차례에 걸쳐 동양화와 민화를 감상하는 요령을 공부하였던 만큼[1] 우리의 안목이 얼마나 향상되었는지 점검해 보는 좋은 기회다 싶었다.마침 덕수궁 현대미술관에서 한중 수묵화(水墨畵) 전시회가 2월 16일까지 열리는 중이었다. 모임 장소 예약 등 총무를 맡고 있는 정훈 박사가 12시에 현대미술관에 가는 것으로 인터넷 예약을 하고 우리는 11시에 시청 앞 음식점에 모여 점심 식사부터 했다.   시청 앞 서울광장에서는 스케이트 링크가 설치되어 어린..

전시 2025.01.17

Healing Music playlist

1993-94년 미국 유학 시절 댈러스에서 살 때 기숙사 내 방에서 종일 틀어놓았던 방송이 있다.이지 리스닝 계열의 경음악을 Cool Jazz라 하면서 곡명 소개도 없이 24시간 들려주었다. 외롭고 힘든 시기에 생활의 배경음악(BGM)으로 마음에 위안을 주고 아주 좋았다.고1 때 형님이 주신 FM 라디오로 즐겨 들었던 AFKN 이지리스닝 음악 방송을 떠올리게 만들었다.미국 유학에서 돌아온 후에도 그러한 장르의 음악 방송을 찾았고, 아예 내가 직접 방송을 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한 적도 있었다.그래서 다음과 같은 1~2시간짜리 힐링 뮤직 프로그램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 보았다.   Signal Music- Yanni, November Sky     경쾌한 멜로디이면서 늦가을 하늘처럼 수많은 변주 - Pa..

공연 2025.01.07